엠마오가 고향인 두 제자도 주님 죽으심으로 실망하고 귀향한다. 주님도 동행했다. 그러나 제자들은 나그네로 알고 동행했다. 부활한 예수는?
1. 익명의 동행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20)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사41:10) 부활한 주님은 영원히 우리와 동행한다. 승천 후 성령 하나님이 보이지 않고 익명으로 동행한다. 어디로 가든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은 함께 하신다. 나를 사랑하는 부자와 동행하면 돈 걱정마라, 나를 사랑하는 지혜자와 동행하면 그의 지혜는 나의 지혜다.
2. 익명의 스승
‘우리와 함께 한 자 중에 두어 사람이 무덤에 가 과연 여자들이 말한 바와 같음을 보았으나 예수는 보지 못하였느니라 이르시되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24-26절) 책망하며 가르치는 스승이다.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잠27:5)‘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잠13:24) 나에게는 잊지 못할 스승이 있었다. ①조부 ②최담임 ③언더우드 ④황산성아버지 ⑤예수 그리스도
※구역장도 구역원과 함께 기억해 보라
3. 익명의 실체
‘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30절)
‘곧 그 때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 및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 모여 있어’(33절) 두 제자를 돌이켰다. 엠마오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이켰다. 부활한 주님은 두 제자의 반전 역전의 푯대였다. 강도가 그러했듯이....
우리는 주님께 감사하자 그 보답으로 전도가 되자.
기도:
1. 세월호 진상규명 속히 되도록
2. 42 전도에 반드시 승리토록
3. 부활의 신앙 갖도록 ‘내가 부활했으니 너희도 살리라’
4. 삼만교회운동과 후임목사를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