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는 남쪽이다. 성전이 있는 반쪽이다. 이스라엘은 북쪽이다. 북이스라엘이다. 우상이 있는 반쪽이다. 에스겔선지자에게 막대기 두 개를 가져오라며 민족통일의 희망을 말한다.
1. 막대기 두개를 가져오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16절) 하나는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다른 하나는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이라 쓰라. 통일로 합하면 하나가 되고 분열로 나눠지면 둘이 되고 원수가 된다. 막대기 둘이 합치면 +가 되고 분리하면 막대기가 된다. 우리민족 남북이 그렇다. 부부도 교인도 하나 되면 +가 된다. +로 하나가 되라.
2. 하나님 손에서 하나되리라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17절) 통일의 길 ①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라. 하나 되는 것이 사람이 할 일이다. ②그 역사는 하나님 손에 있는 것이다. 통일을 기도해라 부르짖으라 이것은 사람일이다. 응답과 결과는 하나님 일이다.‘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33:2-3)
3. 통일준비
하나 되려면 ①있는 자, 배운 자, 어른이 먼저 베풀어야 한다. ②없는 자보다 있는 자가 양보하고 용서하고 사랑해야 한다. ③선 화친 후 통일이다. ④하나님께 맡기고 믿고 구해야 한다.
기도제목
1. 이 땅에서 메르스가 빨리 소멸되게 하소서
2. 가뭄이 해갈되게 하소서
3. 담임목사 마무리, 부목사님 진로, 바울같은 후임목사 하나님이 보내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