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체조

정주영목사와 함께 하는 매일 큐티 체조
정주영
절망의 심연에서 곁에 계시는 이 (욥 3:11-26)
2021-10-06

“절망의 심연에서 곁에 계시는 이”

 

10월 6일(수)

 

<공동체로 생명의 삶 읽기: 욥기 3:11-26>

 

A. 본문관찰

 

(단락 나누기)

 

11-19절. 욥의 탄원: “왜 입니까?”

 

20-26절. 욥을 둘러치고 있는 절망이라는 장벽

 

B. 큐티체조

 

 1. ↑(위로 하나님): 나오지 않음. 

 

 2. ↓(아래로 인간): 출생에 대한 저주에 이어, 절망적인 상황에 대해 탄원하는 욥

 

 

C. 저널링

 

 1. 도전: “어찌하여 고난 당하는 자에게 빛을 주셨으며 마음이 아픈 자에게 생명을 주셨는고” (20절)

 

 2. 상황: 본문에는 “어찌하여 …” 라는 질문의 탄원이 3번 반복해서 나온다(11, 12, 20절). 

 

이해할 수 없는 고난 중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왜?”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부분을 묵상하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외치신 말씀이 생각났다.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마 27:46)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하나님께 버림 받았음을 느끼며 외치셨다.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

 

그리고 그 예수님께서는 절망의 깊은 심연의 맨 밑바닥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 옆에 계신다. 

 

 3. 변화: 주님, 이해할 없는 고난 속에서, 이런 고난이 내게 찾아 왔냐고 탄원하는 속에서도 주님께서 곁에 계심을 믿습니다. 믿음을 저버리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항상 신뢰하며 고백하게 하소서!

  • 조용희
    04교구

    때때로 고난의 광야길에서 주님의 뜻을 헤아리가 어려워 왜? 라는 탄식의 소리가 터져 나올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에도 나와 함께 하시는 주님을 바라며 오늘도 믿음의 행보를 할 수 있음에 감사함으로 나아갑니다.

  • 조치영
    01교구

    ** 오늘의 말씀 : 욥기 3장 10~26절

     

    ** 말씀관찰

    11장, 12장에서 욥은 "어찌하여"라는 말을 4번 사용합니다. 이는 하나님을 향한 원망과 탄식의 표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탄생의 저주까지 동원해서라도 하나님께 자신의 고통과 고난을 호소합니다.

    17장, 18장, 19장에서는 "거기서는" 이라는 표현으로 천국을 표현합니다. 얼마나 고통스러웠으면 가보지도 못한 천국을 소망합니다.

     

    ** 말씀나눔

    삶을 살아오면서 나에게도 비록 욥과는 비교도 되지 않지만 나름 고통이 있었습니다. 머나먼 타국에서 주님을 영접한 후 주님께서는 내 안에 있던 모든 우상들을 털어내버리게 하시는 과정을 주셨습니다. 이 과정에서 온갖 두려움들과 많은 어려움들을 이겨내야 했고, 과정속에서 많은 눈물도 흘려야 했었습니다. 하나님을 믿게 된것에 후회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고통뒤에 하나님의 섭리가 분명히 계셨고, 하나님의 타이밍에 저를 삶과 교회안에서 세워주시기 시작했습니다.

     

    ** 기도

    주님, 제가 살아있음에 감사합니다. 넓고 크신 주님의 마음과 계획을 제가 어찌 알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저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아직도 진행중임을 믿고 고백합니다. 저를 주님의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 

    살아계신 주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권충실
    03교구

    아멘~ 목사님 감사합니다~

  • 김진희
    12교구

    아멘~^^ 지옥의 고통을 겪는 그 순간에도 주님이 저와 함께 계심을 인하여 견딜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저주를 받으신 그 주님은 제게 위로와 사랑이 되십니다.

    주님~ 어떠한 삶의 정황에 처할지라도 주님과의 관계안에서 풀어나가게 하소서.

    성령님~ 도우소서.

  • 정주영
    04교구

    @조용희 집사님: 광야에서 길을 잃지 않고 믿음을 나침반 삼아 끝까지 승리하실 수 있길 기도합니다.^^

     

    @조치영 집사님: 아멘. 큐티 나눔을 통해 바나바들과 깊은 교통이 이뤄지길 기도하겠습니다.^^

     

    @권충실 목사님: 감사합니다~^^

     

    @김진희 집사님: 우리의 대제사장 되신 예수님께서 집사님의 어려움과 탄식을 공감하시며, 이겨나길 은혜를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List of Articles
Go to Top